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부터 수령까지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부터 수령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많은 분들에게 핫한,

보청기 지원금에 대해

아주 요긴한 정보를 풀어볼까 합니다^^

 

청각장애인 보장구 지원 정책 소개

 

노인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정책이란? 

'보청기지원금'으로 알려진
청각장애인 보장구 지원정책은

보청기 구입 시
최대 131만원을 5년에 1회씩
지원 받을 수 있는 정책입니다.


청각장애등록자(복지카드소지자) 건강보험가입자 차상위계층 /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금액 90% 지원, 117만 9000원 100% 지원, 131만 원


 

노인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및 수령 가능한 대상자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청각 장애 복지카드'를

소지한 청각장애 등록자이어야 합니다.

 


1. 일반 건강 보험 가입자 중

청각장애등록자이어야 할 것.

 

2.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청각장애등록자이어야 할 것.

 

3. 난청 확진을 받은 만 2세 영유아

 

 

 

 

보청기 지원금 세부 안내

보청기 정부지원금 혜택은 5년에

1회씩 진행되며, 최대 지원 가능한

금액은 131만 원입니다.

 

초기적합관리비(보청기 구입비)는

한 번에 일시급으로 지급되지만

 

후기적합관리비는 1년 마다

1회씩 총 4회에 걸쳐 나누어서

지급됩니다.

 

초기적합/후기적합관리비 모두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분들에겐

10%의 자부담률이 주어지며

 

차상위/기초수급자분들에겐

전액무료로 지원된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그럼 청각 장애 등록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청각장애등록 절차 소개 이미지

 

노인보청기 국가보조금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청각장애 등록 절차를

소개하겠습니다!


1. 주민센터 방문

청각장애 판정 검사를 받기 위해

청각장애 진단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

당일처리가 가능합니다.


2. 이비인후과 방문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은

진단의뢰서를 가지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 판정 검사를 받습니다.

 

청각장애 진단서 / 검사결과지 /

진료기록지를 수령합니다.

 

검사항목

순음 / 어음청력검사 실시 3회

ABR 검사 실시 1회


3. 주민센터방문

이비인후과에서 수령한

검사결과지, 진료기록지,

청각장애진단서를 주민센터에

제출합니다.

 

신분증 사본과 본인 사진 2매를

함께 제출해야합니다.

 

복지카드 발급 심사는

약 1~2개월 정도 걸립니다.


4. 주민센터(복지카드 발급)

발급 심사가 완료되면

청각장애 증명서와 함께

복지카드가 발급됩니다.

 

복지 카드 발급엔 약 한 달 정도가

걸리지만 보청기 구입은

증명서 발급 즉시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청각장애 등록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수령을 위한

첫 단추인 만큼 꼼꼼히 확인하셔서

착오없이 진행 하시길 바라며,

 

다음 단계인 보청기 구입부터

지원금 수령방법까지 천천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보청기 처방전 발급 : 이비인후과

복지카드 또는 청각장애증명서를

가지고 근처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후 보청기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2. 보청기구입 : 보청기센터

상담 후 정확한 피팅을 통해

자신에게 맞은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제출서류

1.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2. 구매 증빙 서류

3.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PS. 보청기는 지속적으로 관리받고

조절받아야 하는 정밀 의료기기입니다.

 

꼭 피팅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보청기센터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3. 보청기 검수확인서 발급 : 이비인후과

보청기 구매 이후 근처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 관련 서류 및 보조기기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당일처리 가능합니다)


4. 보청기 구입비(초기적합관리비)청구

: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비인후과에서 발급받은 검수확인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보청기 구입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 제출 서류를 꼭 확인해주세요!

 

1.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2.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3.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4. 구매증빙서류

5. 바코드 부착 사진

6. 검사결과 관련 서류

7. 복지카드 사본

8. 보조기기 처방전

9. 통장 사본


5. 후기적합관리비 청구 :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청기 구매일로부터 1년 이후부터

관리비용 청구가 가능합니다.

(1년에 1회씩 총 4년간 4회 지급)

 

*하단 제출 서류를 꼭 확인해주세요!

 

1. 세금계산서 및 현금영수증

2. 보청기 적합관리 급여 청구서

3. 청력층정 결과지와 보청기 피팅보고서

4. 통장사본

 

 


 

 

이상으로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부터 수령까지'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보청기 결국은 관리가 핵심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https://blog.naver.com/newhearing/222713088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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