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착용법 정확하게 알기 [오픈형보청기]
[조현난청연구소 히어링센터]
최근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보청기 형태가 바로 오픈형보청기 입니다. 보청기 종류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청력에 따라 보청기 종류(타입)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귓속형을 기준으로 청력이 나쁘면 보청기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오픈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 크기가 커지기 보다는 리시버 종류만 바뀌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력에 오픈형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오픈형 보청기를 선택하고 계십니다.
<청력검사 결과 오른쪽 청력이 좋지 않은 편측성난청의 청력도>
위와 같은 편측성 난청의 경우도 오픈형보청기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좌우 청력이 다르지만 보청기 피팅을 통해 보청기 착용후 좌우 비슷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오픈형 보청기를 착용할 경우에도 비슷한 크기의 보청기 리시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형 보청기의 대표 제품 벨톤보청기 레전드 오픈형 보청기 모습>
오픈형 보청기의 경우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하는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착용 당일 보청기 피팅을 받고 귀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제작기간이 3~4일 정도 걸리지만 오픈형보청기는 바로 착용하고 피팅받을 수 있습니다.
바르게 오픈형 보청기 착용하는 방법
오픈형 보청기는 리시버를 귀에 넣고 보청기 본체를 귀 뒤에 잘 걸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익숙치 않아서 연습이 필요하지만 어느정도 반복이 되면 쉽게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오픈형 보청기를 제대로 깊게 넣지 못했을 경우 리시버가 밖으로 빠져보이게 됩니다. 이럴경우 소리가 작거나 정확한 소리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출력이 높을 경우 "삐~"하는 소리가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이 오픈형보청기를 제대로 착용하였을 경우에는 보청기 리시버가 귀에 붙어서 안정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또한 리시버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아서 제대로 착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픈형 보청기 리시버가 깊게 제대로 들어가야지 정확한 소리가 전달됩니다.
보청기 바른 착용은 거울을 보고 몇번 숙달될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렵지 않은 과정이기에 보청기를 처음 구입했을 경우 몇번 반복연습을 해야합니다.
1661-0411
트랙백 , 댓글 가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