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상담을 할 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보청기를 하나만 착용하면 안되나요??"

답변은 "선택의 문제이지만 더 잘 듣고 싶다면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분명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소리를 듣는 것 이상으로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양쪽으로 소리를 들었을 때 양이합산(Binaral summation) 능력 때문에 소리를 인지하는 능력이 훨씬 상승하게 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눈을 하나 가리게 되면 보이기는 보이지만 원근감이 떨어지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귀가 두 개인데 하나의 귀로만 듣게 되면 당연히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보다는 잘 들리지만 소리의 원근감도 떨어지게 되고, 어느방향에서 소리가 나는지에 대한 방향감도 떨어지며, 말소리의 분별력도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말소리를 잘 듣기위해서 입니다. 그런데 보청기를 하나만 착용했을 때는 그림과 같이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방향에서 누군가 대화를 하게되면 말소리가 머리를 타고 반대 방향의 보청기를 착용한 귀로 소리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말소리 크기가 줄어들게 되어(두영효과) 소리의 의미를 알아듣기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특히 실내가 아닌 외부 사람들이 많은 공간과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길에서 대화를 할 때 더욱 힘들어집니다. 이유는 과학적으로 두영효과가 발생할 때 소음과 같은 저주파수대역의 소리보다 말소리같은 고주파수대역의 소리가 머리를 타고 넘어가면서 더 손실을 많이 보기때문입니다. 그러니 소음은 줄지 않고 그대로 들리게 되고, 말소리는 작아지니 당연히 소음이 있는 외부에서 말소리를 알아듣기 더욱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벨톤보청기 인천난청센터에서는 보청기를 하나만 착용했을 때와 양쪽으로 착용했을 때 효과를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하죠. "보청기를 하나만 착용하면 안되나요??" 라는 질문은 미리 확인해보면 바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천보청기, 남동구보청기, 구월동보청기, 부평보청기, 부천보청기, 동인천보청기, 서구보청기, 벨톤보청기, 조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