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훈련(듣기 향상 훈련) [인천보청기/벨톤보청기 인천센터]

 
청력의 정도, 청력손실자의 나이, 청능훈련의 목적 및 계획, 평가의 절차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방법 중에서 하나를 택하도록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AV 상황에서 AO 상황으로 진전되어가며, VO 상황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잔존 청력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독순으로 응용되어 실행된다.


- Auditory Only(AO): 시각적 단서 없이 청각적 단서로만 이루어진다.
- Visual Only(VO): 청각적 단서 없이 시각적 단서로만 이루어진다.
- Auditory Visual(AV): 청각과 시각적 단서를 모두 동원하여 이루어진다
.

가)대화기법
대화기법은 또 다시 자연적 대화기법과 구조적 대화기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자연적 대화기법은 어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난청인이 일반적으로 대화의 형식을 익히도록 유도하는데, 단지 주의할 점은 AV 상황에서 AO 상황으로 서서히 전개시켜 나가는 것이다. 즉, 시각적 단서를 의식적으로 조금씩 제거시켜 난청인이 일반적인 의사소통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이러한 자연적 대화기법은 폭 넓은 의사소통환경을 익힐 수 있지만 청각 장애가 고도 내지 심도일 경우에 이해가 부족하여 산만해질 우려가 있다. 반면 구조적 대화기법은 주어진 주제나 환경에 따른 제한적 청각상황을 응용하여 발생할 청각환경을 난청인이 미리 예상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대화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관공서에 갔을 때의 상황을 미리 예시하고 그 예시된 단어나 문장을 따라하게 하고 반복적으로 이용하게 하여 이야기를 전개시켜 가는 법 등이다. 물론 자연적 대화기법보다는 형식화된 접근법이지만 소리를 처음 대하는 난청인이나 아직 언어의 개념이 없는 고도 이상의 난청아에게는 어려운 작업일 수 있다.

나)듣기훈련법
듣기 훈련법에서는 개인훈련이나 주어진 몇 개의 음소에 대한 집중적 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접근법은 양측 모두 중고도 이상의 난청을 나타내는 난청인에게, 또 처음으로 증폭기기를 통해 소리를 접하는 난청인에게 유용한 방법 이다.
듣기 훈련법은 소리에 대한 detection, discrimination, identification, recognition, comprehension 등의 다섯 단계로 구분되어 실시될 수 있다. 첫 단계에서는 소리에 대한 감지 훈련이 진행된다. 증폭기기에 의존하여 처음 소리를 듣게 되면 들리는 소리에 어떻게 반응하여야 하는지 의아해 하므로 소리의 존재유무를 감지하여 존재하는 소리에 의식적인 행동반응을 유도한다. 두 번째로 discrimination 훈련에서는 두 가지 이상의 소리 자극을 주로 두 개의 소리가 같은지 다른지를 구별하도록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 AV에서 AO로 진행시키거나 단음 절에서 단어, 또 단어에서 문장으로 전개시킬 수도 있다. 세 번째로 identification 훈련에서는 자신이 들은 단어나 문장을 바르게 골라내도록 한다.예를 들어 아동이 들은 소리를 골라내어 따라하게 하는데 모방이 첨부되므로 이 단계에서는 본격적인 언어훈련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처음엔 적은 수의 closed set에서, 동일한 집단의 소리에서, AV 상황에서 시작하여 훈련이 진행될 수록, 많은 수의 closed set으로, 서로 성질이 다른 종류의 소리로, AO 상황으로 전개시킨다. 또한 음소,단어,문장 등으로 전개되기도 한다. 단어나 문장의 성질에 따라서 수많은 듣기 게임이 창출할 수 있다. 네 번째로 recognition 훈련에서는 난청인이 골라야할 예시가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이 들은 음소,단어,문장 등을 맞추어야 한다. 직접적 혹은 간접적 단서를 주어 청각적 인지를 활성화시킨다.이 단계는 비교적 고급단계이므로 주어지는 단어나 문장의 속도, 시각적 단서의 유무를 추적하고 시각적 단서를 서서히 제거하여 가능한 한 청력의 의존도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comprehension 단계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반복하고 이해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청능훈련의 마지막 단계이다. 성인의 경우는 주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이야기하도록 하고, 아동의 경우는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해의 정도를 높여간다.마지막 단계이므로 물론 AO 상황에서 훈련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반대말 대기, 사물, 사건, 활동등의 종류를 구분하기,주어진 문장의 진위 가리기,주어진 단어와 연상되는 단어 대기, 예문을 읽어주거나 상황을 설명한 후 관계된 질문하기 등이다. 이 단계에서 주의해야할 사항은 identification 단계처럼 반복하거나 따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모방하는 대신 반응하기 전에 사고하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