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말 기준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약 147만명(85만1천가구)으로 전 인구 대비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의 비율인 수급률은 2.9% 정도됩니다. (보건복지부 통계) 수급자의 종류별로 보면 일반수급자가 93.9%, 시설수급자가 6.1% 입니다.
수급자의 비율을 연렬별로 보면 중년기가 35.9%로 가장 높으며, 노년기 27.4%, 청소년기 19.8% 순이며, 영유아기는 1.8% 입니다.
총 인구수 대비 수급자 비율은 노년기가 6.6%로 가장 높은 반면 청년기가 가장 낮은 1.1% 입니다. 이는 노년기의 경제 자립도와도 무관하지 않으며, 수급자 중 청각장애 등록이 되어 있는 분들은 보장구(보청기) 구입 시 34만원의 비용을 보전받게 됩니다. 34만원이 넘어가는 보청기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자비로 보충을 해야 합니다.
수급자 분들께서 보청기를 구입하실 때는 반드시 지역 해당 구청 사회복지과(또는 지역 동사무소)에 먼저 방문하시어 보청기 구입확인을 먼저 받으신 후에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어 보청기처방전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난청센터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구입하실 때에는 자비로 먼저 구입하셔야 합니다.그리고 서류를 모두 제출한 후에 구청으로부터 지원금을 받게 되는 겁니다.) 다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청기 검수확인을 받으시면 되는데, 검수확인이 끝난 후 해당 사회복지과에 서류를 제출하실 때에는 보청기를 구입한 곳으로 부터 영수증, 계산서, 의료기기판매업신고증, 수입허가증 등을 요청하여 받으신 후 모두 제출하시면 됩니다.
수급자 분들 중 보청기 구입지원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트랙백 , 댓글 가 달렸습니다.